교육과정 설계
현수는 1년 과정의 수업계획을 짜야 합니다.
수업중에는 필수과목이 있습니다.
이 필수과목은 반드시 이수해야 하며, 그 순서도 정해져 있습니다.
만약 총 과목이 A, B, C, D, E, F, G가 있고, 여기서 필수과목이 CBA로 주어지면 필수과목은 C, B, A과목이며 이 순서대로 꼭 수업계획을 짜야 합니다.
여기서 순서란 B과목은 C과목을 이수한 후에 들어야 하고, A과목은 C와 B를 이수한 후에 들 어야 한다는 것입니다.
현수가 C, B, D, A, G, E로 수업계획을 짜면 제대로 된 설계이지만 C, G, E, A, D, B 순서로 짰다면 잘 못 설계된 수업계획이 됩니다.
수업계획은 그 순서대로 앞에 수업이 이수되면 다음 수업을 시작하다는 것으로 해석합니다.
수업계획서상의 각 과목은 무조건 이수된다고 가정합니다.
필수과목순서가 주어지면 현수가 짠 N개의 수업설계가 잘된 것이면 “YES", 잘못된 것이면 ”NO“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세요.
▣ 입력설명
첫 줄에 한 줄에 필수과목의 순서가 주어집니다. 모든 과목은 영문 대문자입니다.
두 번째 줄에 N(1<=N<=10)이 주어집니다.
세 번 째 줄부터 현수가 짠 N개의 수업설계가 주어집니다.(수업설계의 길이는 30이하이다) 수업설계는 같은 과목을 여러 번 이수하도록 설계해도 됩니다.
▣ 출력설명
수업설계가 잘된 것이면 “YES", 잘못된 것이면 ”NO“를 출력합니다.
▣ 입력예제 1
CBA
3
CBDAGE
FGCDAB
CTSBDEA
▣ 출력예제 1
#1 YES
#2 NO
#3 YES
▣ 입력예제 2
AFC
1
AFFDCCFF
▣ 출력예제 2
#1 YES
나의 코드
from collections import deque
arr=list(input())
n=int(input())
for i in range(1,n+1):
dq=deque(arr)
temp=list(input())
for x in temp:
if dq and x==dq[0]:
dq.popleft()
if dq:
print("# %d No" %(i))
else:
print("# %d Yes" %(i))
처음 과목 순서를 저장한 뒤 현수가 짠 순서를 하나씩 순회하며 큐의 첫 번째 값과 같을 경우 큐에서 해당 값을 뺀다.
모든 순회를 끝낸 뒤 큐에 데이터가 남아있으면 순서를 지키지 않아서 No
모든 순회를 끝낸 뒤 큐에 데이터가 없으면 순서를 지킨것으로 Yes 추력
정답 코드
import sys
from collections import deque
sys.stdin=open("input.txt", "r")
need=input()
n=int(input())
for i in range(n):
plan=input()
dq=deque(need)
for x in plan:
if x in dq:
if x!=dq.popleft():
print("#%d NO" %(i+1))
break
else:
if len(dq)==0:
print("#%d YES" %(i+1))
else:
print("#%d NO" %(i+1))
나의 코드와 접근 로직이 거의 같다 ~
'코딩테스트[파이썬] > 알고리즘 문제풀이 입문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스택&큐&해쉬] - Anagram(아나그램) (2) | 2024.02.10 |
---|---|
[스택 & 큐 &해쉬] - 단어찾기 (2) | 2024.02.10 |
[스택 & 큐] -응급실 (0) | 2024.02.09 |
[스택 & 큐] -공주 구하기 (1) | 2024.02.09 |
[스택 & 큐] - 후위식 연산 (0) | 2024.02.09 |